본문 바로가기
Brand & Design

디자인 인쇄물 의뢰 팁 5가지 : ➊ 개요(Out-line) 작성하기

by paxcho 2021. 10. 13.

인쇄물 디자인 의뢰하면서 필요한 절차를 하나씩 알아보겠습니다. Photo by Hanna Morris

 

 

기업이나 단체 등에서 행사를 기획하거나 프로젝트를 진행하면

홍보 책자, 현수막 등 다양한 디자인 인쇄물이 필요합니다.

실무 담당자들이나 디자이너들이

디자인 기획 회사에 인쇄물 디자인 의뢰를 할때,

어떤 정보를 전달하고 어떻게 소통하면 좋은지

고민하는 분들이 의외로 많습니다.

 

 

인쇄물 디자인 의뢰할 때 고민하고 준비해야할 것을 알려드릴께요~!

 

 

장기 프로젝트나 커다란 캠페인 같은 경우는,

단체나 기업 내부에 디자인 역량이 없을 경우,

기획 초반부터 디자인 의뢰를 해서

준비팀에 함께 합류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프로젝트 방향에 따라 다양한 디자인 결과물이 가능합니다. 출처 : http://namekoreaofficial.com/shopinfo/company.html

 

 

기존에 제작했던 보고서나 책자,

전단지(리플릿)나 홍보물, 각종 굿즈 등,

이전 작업 경험이나 작업물들이 있을 경우도 있습니다.

매해 비슷하게 진행할 수도 있구요.

 

이전보다 좀더 색다르게 하거나

완전 다르게 접근하고 싶을 때가 있지요.

그럴 때는 이전 작업물을 가지고 아쉬웠던 점이나

더 개선하고 싶은 점을 상담하면서 이야기 나눠도

좋은 시작이 될 수 있습니다.

 

정해진 게 없거나 무엇을 해야할지 막막할 때는,

직접 방문해 만나서 얘기하거나,

거리가 멀다면 화상 회의를 통해 미팅을 가져도 좋겠지요.

 

 

막막하더라도 함께 고민하면서 하나씩 풀어나가면 됩니다. 출처 : MBC 방송화면 캡처

 

 

막막하시다구요?

 

그런 분들을 위해 인쇄물 디자인 의뢰할 때

알아두면 도움이 되는 팁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정답은 없습니다만 공통적으로 필요한 최소한의 과정입니다.

프로젝트나 캠페인 규모, 기획하시는 일의 성격이나

일정과 예산에 따라 천차만별인게 당연합니다.

 

하지만 몇 가지라도 정리를 하고 알아두면,

행사 실무자는 실무자로서 일을 의뢰하면서,

디자이너나 디자인 실무를 진행하는 사람은

아래 사항을 요구해야겠지요.

서로 작업 절차를 이해하고 필요한 일의 내용을 공유하면,

서로 이해도 빠르고 함께 일하면서 시너지도 날껍니다. 

 

 

일단 큰 그림을 함께 그려야 합니다. 가는 방향, 보는 방향을 맞추는 게 중요합니다. 출처 : https://authorstech.com/outlining-a-novel/

 

 

 

프로젝트(행사) 개요 작성하기

 

기획하고 있는 일의 배경과 목적, 대상이나

행사의 성격, 프로젝트를 통해 해결하고 싶은 점이나

디자인 작업 진행과 관련한 궁금한 점 등을 편하게 적어보십시오.

 

특별한 내용이 없는 데 생각말고

사소한 내용이라도 적어주면

작업자가 행사의 기획의도나

프로젝트의 방향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뭐라도 써 보십시오. Photo by  Markus Winkler

 

 

디자인 작업하는 입장에서는,

프로젝트의 방향과 목적만 소통되어도

작업자가 향후 미팅에서 적합한 솔루션을

함께 고민하고 제안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개요만으로도 디자인 인쇄물의 큰 방향을 결정지을 수 있습니다~!

 

 

뭐든지 괜찮습니다.

프로젝트 개요 작성을 멋드러지게

쓰지 않아도 상관없습니다.

원래 말로 주고 받던 정보,

하시던 이야기를 적어서 들려주시면 됩니다. 

메일이나 문서로 보내주면 제일 좋습니다.

 

 

디자인 개요만으로도 디자이너는 다양한 옵션을 고민할 수 있습니다. 

 

 

 

이런 저런 이야기를 들려주시면,

의뢰하는 입장에서 전혀 생각지 못했던 것을

디자이너나 디자인 기획자는

전문가의 눈으로 새롭게 바라볼 수 있고

색다른 아이디어를 떠올릴 수 있습니다.

 

 

접지 횟수와 모양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출처 : Industry Performance Award

 

 

예를 들어 포스터와 리플릿이 따로 작업하려고 했는데,

프로젝트의 성격과 캠페인의 목적을 보니

리플릿과 포스터로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리플릿 접지형 포스터 제작을 새롭게 제안할 수도 있습니다. 

 

인쇄 결과물 모양이 달라질 수도 있지요. Designed by Wood'dwich

 

 

기획안이나 회의록 등

참고할 자료가 있으면 함께 주시면 더 좋습니다.

기존 또는 이전 작업물, 생각해봤던 레퍼런스 등 행사나

프로젝트의 방향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만한 자료는 무엇이든 좋습니다.

 

디자이너는 프로젝트 개요를 비롯

프로젝트 관련 자료를 꼭 요구하셔야 합니다.

큰 방향 없이 디자인을 한다는 건 말이 안되구요.

나중에 다 엎어야 할 불상사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프로젝트 기획 의도에 맞는 디자인 인쇄물 결과가 딱 나오면 얼마나 좋을까요? 출처 : ho! Branding agency(Khabarovsk)

 

 

기획하시는 행사나 프로젝트의

큰 그림을 미리 그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프로젝트 개요, 행사 개요를 글로 작성하는 것만으로도

생각을 정리할 수 있습니다.

 

잘 정리한 생각,

프로젝트의 목적과 의도, 기획 방향만으로도

디자인 작업과 인쇄 결과물의 큰 방향을 가늠하는

결정적인 요소가 될 수 있거든요. 

글도 많이 써봐야 늡니다.

일단 써보세요.

 

 

프로젝트 개요 작성하기는 디자인 작업 의뢰의 시작입니다. Photo by  Bruno Nascimento

 

다음 이야기는 원고 작성하기

 

다음 편에서는,

인쇄물 디자인 의뢰 팁 5가지 중 두번째,

<원고 작성하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디자인 인쇄물 의뢰 팁 두번째 : 원고쓰기

 

디자인 인쇄물 의뢰 팁 5가지 : ➋ 원고 쓰기

인쇄물 디자인 종류가 확정되면 인쇄물에 들어갈 원고(텍스트) 내용을 확정해야 합니다. 어떤 인쇄물이건 글(텍스트)이 빠질 순 없겠지요. 인쇄물에 들어갈 꼭 필요한 내용(원고; 텍스트)을 잘

oomool.tistory.com

 

우물네트워크는

세상의 모든 디자이너를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