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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and & Design

마음을 사로잡는 디자인➊ : 폰 레스토프 효과

by paxcho 2021. 10. 7.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는 디자인이란 어떤 디자인일까요? Photo by  krakenimages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는 디자인,

말이야 쉽습니다.

디자이너는

디자이너니까 잘 해야 본전입니다.

아쉬운 결과물은,

사방에서 한 마디씩 거들면

자존감이 땅바닥에 떨어지지요.

 

그래도 어쩌겠습니까?

사람 마음 잡으려고

발버둥이라도 쳐봐야지요.

다행히도 사람의 마음을 끄는 디자인에 대한

연구와 결과물이 많습니다.

들으면 당연한 건데,

전문가들이 쌈빡하게 정리를 해두었지요.

 

 

photo by  https://lawsofux.com/laws/von-restorff-effect/

 

 

폰 레스토프 효과(Von Restrorff Effect; 고립효과)

 

한마디로 특이한 게

눈에 띤다는 겁니다. 

비슷한 형태가 여럿이 있을 때,

사람은 시각적으로 다른 것에

눈길을 줍니다. 

 

디자인할 때

대비와 강조의 방법이지요. 

반복되는 디자인 요소와

텍스트 속에서 주의 집중을 요하는

포인트를 설정해서 도드라지게 하는 법입니다.

 

 

스마트폰 알림 표시는 대표적인 폰 레스트프 효과입니다. 출처 : https://emscloud.tistory.com/384

 

 

스마트폰 알림 표시도

대표적인 폰 레스토프 효과입니다. 

비슷한 모양과 알록달록한 앱들 사이에서

알림 표시가 도드라지지요.

 

주변을 돌아보면

고객이나 사용자의 주의를 끌기위해 

폰 레스토프 효과를 쓴 디자인이 많습니다.

 

최근에는 문제제기가 있었는지 요금제 보기에 검은 테두리가 생겼습니다. 출처 ; http://www.spotify.com

 

 

스포티파이 프리미엄 요금제 페이지에서는

'시작하기' 버튼만 강조하고

'요금제 보기'는 마우스 오버를 해야

보이도록 만들었습니다.

꼼수지만 이것도 폰 레스토프 효과이지요. 

디자인이란게 이렇게 힘이 쎕니다. 

깜빡할 새 사람을 홀리지요.

 

 

강조할 요소가 지나치면 변별력이 사라집니다. 출처 : 한국외식신문

 

이 모든 간판들도

각각은 눈에 띠려고 

나름대로 강조를 했지만

과하면 이런 현상이 일어납니다.

변별력이 사라지는 것이지요.

 

폰 레스토프 효과는

단순하고 심플한 디자인을 전제로

강조할 부분을 확실하게 강조해야 합니다.

너무 많은 부분을 강조하면

사용자가 필요하는 정보를

찾을 수 없게 됩니다. 

 

 

 

중요한 정보는 다른 것과 다르게, 눈에 띄게 표시

 

디자인을 하면서

고객과의 소통에서

어떤 부분을 강조할지에 대한 약속이 필요합니다.

여기를 강조해야겠다는

디자이너의 센스도 필요하고요.

 

무엇을 도드라지게 할지,

그 부분을 어떤 패턴 속에서

돋보이게 할지, 여럿이서 함께

수다를 떨다보면

좋은 디자인 결과물이 도출되겠지요.

 

반복되는 패턴이 먼저, 강조는 크기나 색깔, 위차와 모양으로 변별력을 줍니다. 출처 : https://crastina.se/

 

 

폰 레스토프 효과는

단순하면서도 강렬한 디자인 법칙입니다.

시험삼아 써 먹기에도 좋은 방법이지요.

응용은 이런 식으로도 가능합니다.

 

 

 

치명적인 요소를 만들고

중요한 정보에다 

색깔과 크기, 모양과 위치를

눈에 띠게 설정합니다.

 

중요한 것은

일관성 있는 메시지나 디자인이 먼저입니다.

일관성 있는 디자인이 바탕이 되어야

특이한 정보를 강조할 때

폰 레스토프 현상이 일어납니다. 

아래처럼 말이지요. 

 

 

반복되는 패턴이 바탕이 되어야 합니다. 출처 : https://www.alpha.one/

 

공간을 꾸밀때도,

공간에 무언가를 설치할 때도 

원리는 마찬가지입니다. 

 

공간 디자인이나 조형물 디자인도 마찬가지입니다. 출처 : https://dev.to/frontendexp

 

 

디자인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결국 사람의 이목을 끌고 집중시키는 것입니다.

많은 정보보다

정확하게 전달하고 싶은 메시지 하나를 

강력하게 제안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겠지요. 

 

디자인의 핵심은 이목을 끄는 것입니다. Photo by  Xavi Cabrera

 

 

폰 레스토프 효과,

요약하면 이렇습니다.

 

1) 강조할 포인트, 눈에 띠게 할 정보를 정한다.

2) 어떤 식(색깔, 모양, 크기, 위치, 콘트라스트 등)의 대비를 통해 강조할지 생각한다.

3) 강조할 정보가 여럿 일때는 페이지를 분할하거나 분산시킨다.

4) 각 페이지나 각 요소 한 번에 하나씩만 강조한다. 

 

결국 디자인이나 마케팅의 핵심은 

사람의 이목을 끌고 원하는 행동을 유도하는 것입니다. 

'와~'하는 효과(Wow effect)를 불러일으켜야겠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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