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rand & Design

브랜딩 : 오리 포인트

by paxcho 2021. 9. 3.

 

 

 

아파트 자동출입문 서비스 플랫폼 : 바로아띠

 

바로아띠는 아파트 자동출입문 서비스 플랫폼입니다. IOT 기술을 기반으로 아파트 출입할 때 스마트폰 앱을 통해 자동으로 출입문을 여닫는 시스템입니다. 우물은 바로아띠에 접속하는 아파트 입주민 인프라를 바탕으로 아파트 입주민과 아파트 주변 상권을 연결(connecting)하는 방법을 고민했습니다. 일상 생활에 필요한 아파트 주변 다양한 업종과 상권이 아파트 입주민과 소통하고 상생할 수 있는 연결 고리를 만드는 것이 핵심입니다. 아파트 입주민은 우리 동네 지역 상권을 살리고, 아파트 주변 지역 상권은 우리 동네 아파트 입주민과 소통할 수 있는 플랫폼, 아파트 주변 지역 상권이 살아날 수 있도록 새롭고 건강한 생태계를 만드는 작업입니다. 

 

 

 

 

브랜드 배경

 

도시화는 곧 아파트화입니다. 아파트 문화와 생활에 대해 어떤 관점을 가지느냐는 또 다른 문제입니다. 현재 도시는 각종 아파트 단지로 채워지고 있습니다. 이제 상권은 곧 아파트 단지라해도 틀리지 않습니다. 역세권은 아파트의 입지 조건이고 상권은 역세권을 낀 아파트 단지를 벗어날 수가 없습니다. 바로아띠가 앱을 통해 제공하는 스토어와 포인트 서비스는 아파트 단지 주변에 있는 상권과 상점을 어떻게 하면 유기적으로 이을(연결) 수 있을지를 고민하는 기술입니다. 바로아띠가 스마트폰 앱을 통해 아파트 자동출입문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입주민들의 커뮤니티 플랫폼을 형성하고 그 커뮤니트를 아파트 주변 상권으로 연결해서 함께 상생할 수 있는 기술적 솔루션을 고민했습니다. 자동출입문 서비스에서 우리 동네 아파트 일상 밀착 서비스 플랫폼으로의 확장, 스토어와 포인트 서비스를 통해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브랜드 콘셉트 

 

바로아띠의 특별함은 아파트 입주민이 아파트 자동출입문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항상 앱에 접속(connect)해 있는 것입니다. 우물은 바로아띠 앱에 스토어와 포인트 서비스를 통해, 입주민들과 입주민들 사이, 더 나아가 아파트 입주민과 아파트 주변 지역 상권을 연결하고 확장할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따라서 연결, 상생, 더 나은 삶, 즉 Connect, Co-existency, Well-Life라는 브랜드 키워드를 뽑았습니다. 

 

 

 

 

비주얼 솔루션 & 네이밍

 

자동출입문 서비스 플랫폼에서 우리 동네 아파트 일상 밀착 서비스 플랫폼으로 확장, 바로아띠 앱에서 제공하는 스토어와 포인트 서비스를 친근하게 인식할 수 있는 네이밍과 캐릭터가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고민 끝에 내린 네이밍은 '오리'였습니다. 아파트 단지를 기준으로 2km 정도를 우리 동네 상권이라 정의를 했고, 그 거리는 십리(4km)의 절반, '오리(2km 반경)'입니다. '오리(2km)'는 아파트 주변 지역 상권을 나타내는 거리이기도 하지만 비주얼 솔루션을 해결할 수 있는 묘책이었습니다. 오리 스토어와 오리 포인트, 오리는 발음이 쉽고 금방 떠오르는데다 익숙하면서도 친근한 캐릭터입니다.  

 

 

 

 

브랜드 캐릭터

 

오리 스토어와 오리 포인트 캐릭터는, 웃고 있는 부리를 노란색으로 강조하고 눈썹을 하나만 그려서 귀엽게 표현했습니다. 2km라는 '위치와 반경'을 표현하기 위해 머리 벼슬과 아래 쪽을 '위치'를 나타내는 모양으로 디자인했습니다. 한 쪽 다리는 들고 한 쪽 다리는 감추면서 부지런히 뛰어 다니는 역동적인 모습으로 표현했습니다. 

 

 

 

 

캐릭터 모티프

 

단순하면서도 친근한 오리 캐릭터는 다양한 패턴과 모티프(motif)로 변주가 가능합니다. 오리 스토어와 오리 포인트, 이후 오리 배달 서비스에서 각각 서비스 특징에 걸맞는 변형과 캐릭터 추가도 가능합니다. 나중에는 오리 가족으로 캐릭터도 확장 가능하고 주어진 미션이나 역할에 따라 오리 색깔과 동작, 옷 매무새도 다양하게 변주할 수 있도록 확장 가능성을 염두해 두었습니다. 

 

 

 

컬러

 

보통 오리하면 떠오르는 새하얀 색과 오리가 가진 노랑 부리를 캐릭터 전체에 적용했습니다. 오리 부리는 그라데이션 처리를 했는데, 이후 배경과 함께 다양한 색으로 변주가 가능합니다. 기본 컬러는 '흰색'과 '노랑색'입니다. 

 

 

 

 

오리 스토어 & 오리 포인트 : 새로운 상권의 탄생

 

바로아띠 앱에서 제공하는 오리 스토어와 오리 포인트 서비스를 통해 우리 동네 아파트 주변 새로운 상권의 탄생을 기대합니다. 바로아띠는 오리 스토어와 오리 포인트 뿐 아니라 향후 오리 배달 서비스까지 서비스를 확장해 '우리 동네 아파트 일상 밀착 서비스 플랫폼'으로 거듭나겠습니다. 기대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