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요한 돈 얘기입니다.
(혹시 이 글부터 만나셨다면
1-3까지를 먼저 읽으시면 좋습니다)
매년 정기적으로
계획, 시행하고 있는
프로젝트나 행사라면
예산이 잡혀있을겁니다.
하지만 갑작스레
필요가 생겨 시작하는 작업이라면
견적에 민감할 수 밖에 없을테지요.
디자인 인쇄물 관련 비용은,
크게 '디자인 비용'과 '제작 비용'으로
나눠집니다.
제일 좋은 것은,
의뢰하는 측에서
디자인 비용과 제작 비용 관련해서
얼마만큼의 예산 지출할 수 있는지를
가늠할 수 있으면 작업이 좀 더 수월합니다.
예산과 견적 얘기를
시작하면서 부터는
긴장감이 돌지요.
당연하겠지만,
의뢰를 하는 쪽은
적은 예산으로
흡족한 결과물을 받길 원할껍니다.
디자인하고 제작하는 쪽은,
넉넉한 예산으로,
디자인에 공을 들이고
제작에도 힘을 줘서
만족할 결과물을 제공하고 싶겠지요.
예산 가늠하기
예산을 미리 가늠해야 하는
이유는 이렇습니다.
첫째, 적정한 예산 규모를 알아야
의뢰한 프로젝트 진행 가능 여부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의뢰하는 곳은
가용한 예산 범위를
명확하게 알려주셔야 합니다.
둘째, 예산을 가늠하면
지출할 수 있는
예산 규모에 맞는
적합한 제작물 형태를
제안할 수도 있습니다.
작업하는 곳은 의뢰하는 곳에
합리적이고 투명한 견적을
알려드려야겠지요.
마음에 드는 결과물을
호흡 척척 맞춰
적절한 비용에
디자인하고 제작한 회사가 있나요?
그런 회사라면 인연을 잘 맺어
긴호흡으로 작업을 이어가면
불필요한 시행착오를 줄이고
시간을 절약할 수 있겠지요.
늘 제작하는
정해진 제작 업체가 있고
인쇄물 디자인 작업만 의뢰하는 경우는
미리 디자인만 의뢰한다는 것을 알려주세요.
미리 알려주셔야
견적과 작업 기한을 설정하는 데
착오를 줄일 수 있습니다.
디자인 거리가 없고
빠른 제작이 필요하다면
인쇄소(제작 업체)에 직접 의뢰하는 것이
더 나을 때도 있습니다.
기본적인 디자인이 가능한
인쇄소도 있으니까요.
(보통 디자인 회사는,
디자인 결과물에 적합한 제작 업체 여럿을 고르고 골라 협업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예산 가늠하고 견적 내는 것은
서로를 신뢰하면서
적절한 타협점을 잘 찾아가는 과정입니다.
프로젝트에 걸맞는 예산을 가늠하는 것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작업 전에 미리
예산과 견적 관련한 대화를
명확하고 투명하게 나눠야
불필요한 문제 미리 방지할 수 있습니다.
돈 얘기를 쿨하게 할 수 있어야 겠지요.
우물네트워크는
세상의 모든 디자이너를 응원합니다.
'Brand & Design' 카테고리의 다른 글
디자인 인쇄물 의뢰 팁 5가지 : ➎ 제작 일정 정하기 (0) | 2021.10.25 |
---|---|
마음을 사로잡는 디자인➐ : 심미적-사용성 효과 (1) | 2021.10.21 |
디자인 인쇄물 의뢰 팁 5가지 : ➌ 제작물 종류 결정하기 (0) | 2021.10.19 |
마음을 사로잡는 디자인➏: 게슈탈트 법칙 5-8 (0) | 2021.10.18 |
마음을 사로잡는 디자인➎ : 게슈탈트 법칙 1-4 (0) | 2021.10.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