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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SG 경영 : 환경 보호

by paxcho 2021. 8. 4.

ESC 경영의 첫번째 요소는,

환경 보호(Environment)에 대한 요청입니다. 

기후 변화로 인한

지구 생태계의 지속가능성 문제가

세계적인 화두입니다.

 

 

지구가 버틸 수 있는 임계점이 얼마남지 않았다고들 합니다. 출처 : http://www.greenpostkorea.co.kr/news/articleView.html?idxno=125417

 

 

 

전세계 인구 절반 가까이가 도시에 살고,

그 도시에 사는 인구 다수가,

기업에서 일하는 상황입니다.

기업 활동인 생산과 유통은,

화석 연료를 사용하고,

탄소를 배출하는 과정입니다.

 

기업은 이미 국경을 넘어

전세계를 대상으로 기업 활동을 펼칩니다.

세계적인 프랜차이즈 기업이,

전세계 매장에서 배출하는

일회용품은 천문학적인 숫자입니다.

코로나로 팬데믹 시대가 도래하면서,

일회용품 사용이 권장되는 상황이기도 합니다.

 

 

기업이 제품을 생산하고 유통하는 과정 자체가 탄소를 배출하는 과정입니다. http://www.energydaily.co.kr/news/articleView.html?idxno=111373

 

제품의 생산과 유통을 통해

소비가 일어나고, 소비가 끝난 제품은

쓰레기 혹은 폐기물이 됩니다.

기업 활동이 일어나는 도시에서 소비하며 사는 삶 자체가

결국 지구와 생태계에 어머어마한 생태적 부담을 지웁니다. 

 

인간이라는 포유류가 지구를 장악하기 시작한

최근 100-200년 사이를 "인류세"라고 합니다.

노벨화학상 수상자인 네덜란드 출신의

파울 크뤼천이 2000년에 제안한 용어입니다.

"인류세"는, 지질시대 최후이자 현세인 충적세를 이어,

인간의 환경 파괴로 지구의 지질이

급격하게 변하고 있다는 주장을 하면서 내세운 시대 개념입니다.

지구 역사를 45억년으로 추정할 때, 

불과 100-200년만에 인간이 저지른 엄청난 일입니다. 

 

플라스틱 발명이 인류의 재앙이 될거라고 말하는 이가 있습니다. 출처 : https://news.joins.com/article/23006257

 

 

그 중에서도 미세 플라스틱과

플라스틱 쓰레기 문제는

매우 심각합니다.

이 문제가 더욱 무서운 것은,

그 피해 규모를 추적하거나

파악하기가 쉽지 않다는 데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기업들은 너도나도

탄소 배출 감소를 위한

친환경 제품을 생산하겠다고

선언하기 시작했습니다.

 

 

종이 빨대, 옥수수 전분 빨대 등 플라스틱을 대체하기 위한 다양한 시도입니다. 출처 : https://www.mk.co.kr/news/world/view/2019/08/586858/

 

 

플라스틱 빨대 대신 종이 빨대를 사용하고

최근엔 생분해되는 빨대를 도입하는 기업이 늘어갑니다.

마실 수 있는 빨대 없는 컵커피를 출시하고

빨대를 점점 없애는 추세로 돌아섭니다. 

 

 

출처 : https://magazine.hankyung.com/business/article/202104304422b

 

 

어떤 기업은 폐페트병을 분리수거해

재활용 섬유로 만들고 있습니다. 

페트병을 재활용한 섬유로

친환경 가방과 옷을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출처 : 노스페이스 코리아

 

 

세제류 리필제품에 있는 플라스틱 뚜껑을 없애고

생수병에 라벨이 사라지고 있습니다. 

접착테이프를 아예 사용하지 않고 100% 재활용할 수 있는

친환경 택배 상자를 쓰고

비닐 완충재를 재활용이 가능한 종이 완충재로 바꾸고 있습니다. 

곳곳에 변화가 시작되고 있지요. 

 

 

출처 : https://www.hani.co.kr/arti/area/capital/1006381.html?_fr=mt2

 

 

 

환경을 조금 더 생각하는 기업 제품을,

가격이 더 비싸더라도 선택하는

소비자들의 현명한 소비가

기업에게 무언의 압력을 가합니다. 

기업은 ESG 경영을 통해

소비자의 기대에 부응하는 선순환이

더디지만 조금씩 이뤄지고 있습니다. 

 

 

 

소비자들의 현명한 소비가 기업에 자극이 됩니다. 출처 : https://self-resourcing.tistory.com/15

 

 

 

기업이 ESG 경영을 통해 실천해야 할 환경 보호는,

이제 기업이 사할을 걸어야 할 미션이자 목표입니다.

기후 위기 시대에,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기업이 인간과 더불어,

지구 생태계의 지속가능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야겠지요.

 

 

 

포스트 코로나 맞이해 인류는 새출발 할 수 있을까요? 출처 : https://innoviapro.com/blog-archives/best-practices-in-the-post-corona-world

 

 

 

우물네트워크도,

실천할 수 있는 작은 것부터

실천하고 바꿔갈 생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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